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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투고)학교폭력, 혼자 끙끙대지 마라

해남경찰서 경무과 경무계 경장 임채원

(독자투고)학교폭력, 혼자 끙끙대지 마라

해남경찰서 경무과 경무계 경장 임채원 지난 2018년 9월 충북 제천에서, 개학을 하루 앞둔 여고생이 건물에서 투신해 숨진 일이 있었다. 경찰의 수사 결과, 해당 여고생은 쇼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서 선배와 또래 학생들에게 협박을 받아온 것으로 확인되었다. 피해 여고생은 이런 지속적 괴롭힘의 압박감을 견디지 못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 학생을 죽음까지 내몰았던 스트레스는 얼마나 괴로웠던 것일까? 죽음까지 내몰 정도의 집요한 괴롭힘을 그 어린 학생은 홀로 견뎌내야 했으리라. 꽃다운 나이에 그런 일을 겪었을 학생을 생각하자면 안타까운 한편, 어째서 그녀는 그런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왜 그녀는 도움을 청하지 않은 걸까?왜 홀로 묵묵히 그 고통을 견뎌낸 걸까? 슬프게도 그 대답을 그녀에게 직접 물어볼 수가 없다. 그저 그간의 학교폭력 피해자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추론할 수밖에야. 학교폭력 피해자는 더러는 알리는 것이 무서워서, 혹은 일을 키우기 싫은 마음에 스스로 묵인하는 경우가 많다. 학교폭력을 당하는 것 자체가 부끄럽고 말해서는 안 되는 것처럼 여겨지는 것이다. 학교폭력 침묵할 수밖에 없는 것은 어른들의 이기심 때문일 것이다. 그간 학교는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라는미명을 위해 학교폭력을 감추기 급급하였고, 몇몇 어른들은 “왜 잘 되가는 데 말썽을 일으키느냐?”고 말하며, 피해자를 질타해왔다. 학교폭력 피해자가 자신의 피해를 알리는 순간, 학교의 평화가 깨지고, 자신은 말썽을 일삼는 존재가 되어버린다. 그러한 무서움이 학교폭력의 고통을 홀로 견뎌내야 하고 때때로 죽음으로 몰아가는 수준까지 이른 것이다. 충북 제천의 사례처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학교폭력은 더욱 은밀해졌다. 가해학생은 스마트폰을 통해 자신이 편한 시간, 편한 장소에서 피해학생을 괴롭힐 수 있게 된 것이다. 피해학생이 입을 다물고 있는 이상, 그런 은밀한 폭행은 밖으로 드러나기 힘들다. 학교폭력의 은밀성은, 한 때 우리 사회에 큰 파장을 가져온 미투 운동과도 비슷해 보인다. 2018년 1월경, 서지현 검사의 검찰청 내부 성추문 폭로로부터 시작된 미투 운동은, 그간 우리 사회에 불문율로 감쳐져 있던 추악한 모습을 밖으로 드러내는 계기가 되었다. 검찰 정도 되면 사회적 위신 또한 상당할 터인데, 그런 사람들도 성추문의 피해자가 된 것에 많은 사람들이 놀랐을 것이다. 더욱이 자신의 폭로로 인해 검사로서의 자신의 위신에 끼칠 악영향을 감당하고, ‘나도(me too)’를 외친 용기에 감탄하기도 했다. 미투 운동은 그간 한국사회가 그 위신의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한 개인에게 부조리한 불문율을 강조해온 사례라 할 것이다. 그리고 슬프게도 우리 학교의 어린 아이들 역시 그런 불문율을 잘 따르고 있다. 학교폭력을 부숴 없애는 것도 미투 운동과 같다. 피해자에게는 아무 잘못이 없다. 우리 사회의 불문율 때문에 몹시 힘에 겹겠지만, 용기를 내어 말하는 것부터 시작할 것이다. 지금이라도 도움의 손길을 청해보자.

<기고>책 속에 해남군의 미래가 있다

새마을문고전라남도지부회장 박영수

<기고>책 속에 해남군의 미래가 있다

▲ 새마을문고전라남도지부회장 박영수 새마을문고운동은 ‘농촌의 책보내기운동’이 불씨가 되어, 1951년 故엄대섭 회장의 3천여권 도서 기증과 사립무료도서관 개관으로 독서운동이 시작되었으며, 1961년 마을문고 운동으로 태동하였고, 마을문고보급회 창설 및 전국적인 문고설치운동과 더불어 사회 각 기관의 협조로 사업의 기반을 확립하였으며, 1982년 우리 단체가 새마을운동중앙회 회원단체로 가입되어 지도와 육성활동 등을 통해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새마을운동의 5대 중점과제 사회·경제·문화·환경·지구촌 공동체운동 중 하나인 문화공동체운동은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공동체의식 제고를 위해 선진시민의식 교육과 독서문화운동, 품격높은 사회만들기를 추진하고 있다. 그간 20여년동안 우리군문고지부에서는 독서생활화운동을 위해 2009년 부터 2014년까지 해남군민광장에서 땅끝사랑문화한마당을 추진하여 해남군민이 참여하여는 등 글짓기와 그림그리기를 통해 우리지역 학생들의 창작의욕을 고취하였고, 부대행사로 알뜰도서교환시장을 추진하여 집에서 사장되는 구간도서를 신간도서로 교환하여, 읽고 난 책을 서로 돌려 읽는 도서 재활용을 통해 책 읽는 지역사회 분위기를 만드는데 앞 장 섰으며, 해남군평생학습관 2층에 알뜰도서교환대를 설치하여 해남군민 누구나 도서교환을 할 수 있도록 연중 전개하고 있으며, 여름 휴양철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독서문화 조성을 위해 도서 1,000여권 을 비치하여 피서지문고를 운영하였고, 매년 실시하는 대통령기 독서경진대회를 추진하여 독후감 및 편지글에 대한 우수작품을 선발, 시상 격려함으로써 독서생활화운동 정착에 앞장서고 있다.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라는 교보문고 故신용호 창립자의 철학처럼, 독서를 통하여 스스로 깨닫고 생각하며 느끼는 사고력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예절과 기본 인격들이 함께 성장할뿐더러, 간접경험을 통하여 내 삶을 뒤돌아보며 성찰하는 등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다. 책 속에 길이 있다는 말처럼 책에는 모든 답이 들어있다고 할 정도로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무궁무진한 해답과 철학이 담겨있으며, 오랜 독서 생활화로 습득한 생각하는 힘을 통해 우리와 다른 시점의 의견들도 접해보며, 비판하는 능력도 키울 수 있으며, 다양하게 생각하는 능력을 소양하여 자연스럽게 통찰력도 생기게 될 것이다. 이러한 독서생활화운동에 모든 군민이 동참하여 올해에는 가족과 함께 손잡고 관내 도서관을 찾아 한 권의 책이라도 읽는 마음의 여유를 찾아보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칼럼>개헌, 무엇을 담아야 하나‥

<칼럼>개헌, 무엇을 담아야 하나‥

▲윤재철 대표 © 해남뉴스 다가오는 4차 산업 혁명은 미래에 전 세계를 뒤흔들고 여러 영역에서 국가적, 사회적 위기와 기회를 가져올 것이다. 우리는 미래를 예단할 수는 없지만 변화에 따른 예고와 예측은 가능해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이젠 시대의 최대 화두는 미래의 변화일 것이다. 하지만 미래의 변화 그 중심에는 인간, 사람이 중심이어야 한다. 특히나 앞으로 글로벌 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 모든 사회 영역에서의 중심이 되는 것은 사람 싸움이다. 곧 지방선거가 시작된다. 그 중 자치단체를 이끌 지도자를 새롭게 선출할 것이다. 필자는 지방자치단체가 앞으로 사람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가에 따라 승패가 좌우되는 시대가 될 것으로 본다. 미래 지방 자치단체들은 치열한 생존의 경쟁 시대를 접하면서 앞서가지 않으면 자연 도태될 것이다. 따라서 최근 들어서는 사람중심의 사고방식과 사람중심 사업, 사람중심 정책 등 사람중심의 인식과 사고가 중요하다는 것이 대두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지난 3월 20일 밝힌 개헌안에도 국민에서 사람으로 바뀌었다. 그 만큼 사람중심의 가치가 중요시 되는 것이다. 해남군이앞으로 군민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현실에 바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사람 중심의 철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행정에서의 사람 중심은 곧 공무원들의 개개인이 해야 할 변화와 혁신이다. 사람 중심의 변화와 혁신은 전문적 여러 형태의 영역에서 이뤄져야 하겠지만 자신의 역할, 기능에서 많은 것을 터득하고 배워야 할 것이다. 연극 무대에는 무대 위의 주인공 배우도 중요하지만 무대 뒤에서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이에 자치단체 공무원들은 무대 뒤에서 해야 하는 역할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고 싶다. 겉모습에서 나타난 것 만 보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것으로 한 무대가 완성될 때까지의 과정, 그 과정에서의 사람들의 역할을 볼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지역특성을 충분히 감안한 특화 사업이 필요 하는데, 농어촌지역이나 중소도시 지역 등 각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고 농어업 경제, 산업경제, 상업 등 권역별 경쟁력 있는 분야를 찾아야 한다. 삼성의 성공이었던 창조경영을 잘 들여다 봐 야 할 것이다. 하나의 아이템을 구체화 시키고 성과를 내야하는 과정을 우리는 유심히 살펴야 한다. 살기 좋은 내 고장 만들기는 지방자치단체들이 갖고 있는 최고의 목적이다. 이를 추진하기 위한 것은 사람 중심, 아이템 발굴, 사업의 구체화가 필요하고 그 이후에 성과를 내야 한다. 이럴 때, 인구도 늘고해남군이 추구하는 행복한 해남건설이 가능하리라 본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방분권화 시대를 약속했었다. 물론 개헌이 먼저이지만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당장의 지방분권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마냥 두 손 놓고 있을 순 없다. 지방분권은 지방자치 단체간 무한한 경쟁시대를 불러올 것이고 창의적인 지역은 계속 발전을 거듭할 것이며 구태와 관행에 휩싸인 자치단체는 쇠퇴할 것이다. 따라서 지방분권시대를 착실하게 준비해야 한다. 특히나 우린 사람중심의 지방분권, 군민을 위한 지방분권을 미리 계획하고 충분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행정은 사람중심, 인간을 중시하는 기조를 놓지 않아야 한다.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모든 후보가 공약했던 개헌 역시 곧바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미 문재인 정부안은 국회에 제출했다. 그 공은 국회로 넘어간 만큼 국회가 본격적으로 논의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국민을 인간, 사람 중심의 주인으로 나라를 세워 지역과 국가가 발전하는 개헌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독자투고>축사안전, 여러분의 관심으로 시작됩니다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박태진

<독자투고>축사안전, 여러분의 관심으로 시작됩니다

▲ 해남소방서 박태진 © 해남뉴스 최근 축사시설에서의 크고 작은 화재가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어 축산 농가의 보다 세심하고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얼마전 전남 해남의 한 축사에서는 원인미상의 화재가 발생, 2억1천여만원의 재산피해가 났으며, 그에 앞서 지나해 4월에는 화순의 한 축사에서 전기요인 인한 화재가 발생해 2천900여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최근 5년 전남도내 축사화재의 주요 원인으로는 전기적 요인 47.6%, 부주의 31.9%, 기계적 요인 4.6% 정도로 나타났으며, 시설주의 화재무관심 및 안전의식 저조, 온풍기·환풍기 등 전기 사용량 증가, 화재에 취약한 샌드위치 패널(보온덮개 등) 및 우레탄폼 사용, 동간 간격이 좁아 불길 확산, 무질서한 전기배선 및 노후배선 방치, 노후되고 허술한 건물구조 등이 화재피해를 키운 것으로 보인다. 축사 화재의 발생원인과 예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화재로 인한 막대한 재산피해를 막기 위한 사전 예방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축사는 환풍기·난방기구 등 전기 사용이 많고 내부에 분진·먼지 등으로 화재 발생 확률이 크다. 따라서, 축사 내부에서 사용하는 전기 시설이나 배선 설비는 반드시 정부인증을 받은 규격품을 사용해야 한다. 보온등과 온풍기 등 전열 기구도 정해진 규격과 용량에 맞게 사용하고 용량을 무시한 문어발식 배선 연결은 하지 않도록 한다. 기존 누전차단기를 대신해 전기 과부하 또는 스파크 발생 시 미리 전원을 차단해 화재를 사전에 예방하는 아크차단기를 설치한다. 바닥이나 외부에 노출된 전선은 쥐 등에 의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배관 공사를 하는 것이 좋다. 축사화재가 대형화되는 요인 중 하나는 화재에 취약한 건물구조(샌드위치 패널, 보온덮개 사용 등)이다. 축사 내외부에 볏짚, 건초, 사료 등 착화와 연소가 용이한 가연물을 다량으로 보관해 연소 확대가 쉽게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축사시설이 대부분 농촌·산간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소방차의 출동과 진입의 장애로 신속한 현장도착이 지연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축산농가에서는 축사 안전관리 담당자를 지정, 사전 및 수시 점검으로 문제점을 신속 해결하고 유사 시 축사용 고압세척기 등을 활용해 초기에 진화를 할 수 있는 장비의 비치와 열풍기나 온풍기 상단에 자동 확산 소화기를 설치하는 한편, 소화기는 축사에서 잘 보이고 사용하기 편리한 곳에 두되 햇빛이나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소화기 사용요령을 충분히 숙지해 두는 것이 좋다. 축사는 건축물의 특성상 노후 전기시설과 가연성 보온재 사용 등으로 화재발생 위험도 높고 소방관서와 원거리에 위치한 곳이 많아 대형화재로 이어지기 쉬운 만큼 무엇보다도 축산 농가의 화재예방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안전의식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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