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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일 의원은 그동안 정부의 관심과 투자 부족으로 지지부진했던 ▲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655억원)과 ▲ 보성~임성리 간 남해안철도(650억원), ▲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60억원) 등 전남의 3대 SOC 사업 예산 1,365억원을 추가 증액했다.
초선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와 예결위원은 물론 국민의당 제4정책조정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윤 의원은 개원 직후부터 국정감사와 대정부질문,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SOC 불균형 배분에 따른 지역간 격차 문제를 끊임없이 지적해 왔다. 이번 SOC 예산 증액은 윤 의원의 그간 노력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다.
지역구 예산 역시 대거 확보했다. ▲ 해남 화산~평호 국도건설 사업비 40억원 ▲ 해남 옥천~도암 국도건설 사업비 15억원 ▲ 진도 포산~서망 국도건설 사업비 15억원 등이 추가 반영됐다.
또한 신규사업으로 ▲ 2017년 완도국제해조류 박람회 예산 3억원 ▲ 완도 해조류 포럼 지원 경비 2억원 ▲ 해남 대흥사와 녹우당 문화재 개보수 비용으로 각각 4억원과 1억원 등을 반영시켰다.
윤 의원은 이외에도 평소 관심분야였던 농어업 예산도 대거 확보했다. ▲ 쌀소득보전 변동직불금의 예산 증액 필요성을 정부 측에 강력히 주문했고, 그 결과 내년도 예산으로 5천억원이 증액된 1조 4천 9백억원이 최종 확정됐다. 또한 ▲ 저수지 등 수리시설 안전을 위한 개보수 예산 243억원 ▲ 경로당 냉난방비 및 양곡비 지원 예산 301억을 증액시키기도 했다.
윤영일 의원은 “전남의 열악한 재정을 고려할 때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없이 지역 발전을 기대하기란 쉽지 않았다”면서 “중앙부처의 장·차관은 물론, 실·국장과 사무관 등을 직접 만나 예산 증액의 필요성을 피력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전남 발전과 지역구인 해남·완도·진도 지역의 발전을 이끌 필수 예산인 만큼 해당 사업들이 차질없이 조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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