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3대 겨울용품 안전사용법 이제는 확실히 알자! > 뉴스 | 해남뉴스

기사상세페이지

<독자기고>3대 겨울용품 안전사용법 이제는 확실히 알자!

기사입력 2021.01.28 16:1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untitled123.jpg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주용재

    최근 영하를 밑도는 최강한파가 시작되었다. 추운 날씨와 코로나19로 인하여 가정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만큼 화재예방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할 때이다.

     

    겨울철은 기온이 낮아 난방기구 사용량이 급증하며, 습도가 낮고 대기가 건조하기 때문에 화재위험과 피해 규모가 크게 증가한다.

     

    특히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목보일러, 전기열선, 전기히터·장판을 일컬어 ‘3대 겨울용품이라고 한다. 이 용품들은 위험성 때문에 사용 시 안전수칙을 꼭 지켜야한다. 이에 3대 겨울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첫째, 화목보일러는 불연재로 구획된 별도의 공간에 설치하고 연통 주변 벽과 천장사이를 규정에 따라 일정한 거리를 둬야 한다. 보일러 주변에는 장작 등 가연성물질을 방지하지 말아야하며 반드시 화목보일러 옆에 소화기를 비치해야한다.

     

    둘째, 열선 설치 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고 문어발식 멀티콘센트 사용을 자제한다. 전열기구들은 소비전력이 크기 때문에 멀티콘센트에 문어발식으로 연결해 사용하면 과부하로 인한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부하에 맞게 전열 기구를 사용하고 가급적이면 단독 콘센트나 전류 차단 기능이 있는 것을 이용하는게 좋다.

     

    셋째, 전기장판은 돌돌 말아서 보관한다. 부피가 큰 전기장판은 일반 가정에서 접어 보관하거나 접어둔 전기장판 위에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올려두기도 한다. 이는 전기장판 내 열선이 끊어져 고장화재의 주요 원인이 된다. 또 라텍스 소재의 이불보다 얇은 이불과 같이 사용하는 게 안전하다.

     

    겨울철 가정에서 사용하는 난방용품은 우리 삶에 큰 도움을 주지만 잠깐의 부주의로 우리 가족의 생명·재산을 앗아가는 무서운 화마로 돌변하기도 한다. 아무리 많은 안전수칙을 알고 있다 하더라도 실천하지 않으면 언제든 화재로 인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나의 무관심과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나뿐만 아니라 타인의 행복까지 빼앗아 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 생활 속의 화재안전수칙을 준수해 올 겨울 국민모두가 화재로부터 안전하고 따뜻하며 행복한 겨울이 되길 기대한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