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봄철산불 제로 총력” 종합상황실 운영 > 뉴스 | 해남뉴스

기사상세페이지

해남군, “봄철산불 제로 총력” 종합상황실 운영

기사입력 2024.01.29 12:5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해남군 신청사] (5).JPG

     

    해남군은 봄철 산불 조심기간인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산불종합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산불방지 총력 대응체제에 돌입했다.

     

    산불종합상황실에서는 산불발생 제로화를 목표로 읍면과 긴밀히 연계해 산불 진화체계를 유지하고평상시 취약지역에 대한 순찰 및 계도 활동을 펼치게 된다.

     

    군은 13개조, 55명의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을 읍면에 배치취약지에 대한 순회 감시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공휴일에는 주요 등산로에서 행락객과 등산객을 대상으로 계도활동을 가질 예정이다.

     

    특히 산림보호법 시행령 개정으로 산림인접지역 100m 이내에서 소각행위가 전면 금지됨에 따라 산불 발생의 주요 원인인 논·밭두렁 및 영농폐기물 등의 소각행위를 원천 차단하기 위한 감시활동을 강화한다.

     

    불법소각 적발 시 30~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해 엄중 처벌할 방침이다.

     

    아울러 마을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캠페인도 적극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군은 진화복 등 개인 진화장비를 확충하는 한편 무인감시카메라 9신속한 초동진화를 위한 산불진화차량 16대와 기계화시스템등짐펌프 등 점검을 완료했다또한 산불 발생 시 신속한 진화를 위하여 해남소방서 및 산림청 영암산림항공관리소영암국유림관리소 등 유관기관과 상시 협력체계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갈수록 산불이 대형화동시 다발화하는 만큼 작은 불씨에도 대형 산불로 확대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갖고 계도와 초동진화에 총력 대응할 방침이라며 무엇보다도 순간의 실수로 소중한 숲 자원이 사라지지 않도록 산불예방에 군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하고 산불 발생 시 산림공원과(061-530-5427) 또는 소방서(119)로 즉시 신고해 달라고 전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