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편집 2018.09.25 [07:03]
광고
정치/경제  사회/체육  칼럼/독자투고  문화/관광  교육/지방자치  보건/복지  농수축환경  향우/인물  동영상/포토  기자수첩  사건/사고  카메라고발
전체기사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독자토론방
해남장터
애경사알림마당
회사소개
광고 문의/제휴 안내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보도자료













농수축환경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해남 초당옥수수 본격 수확, 당도높고 아삭한 맛 인기몰이
 
이재화기자 기사입력  2018/06/27 [15:46]
 


▲   해남군 산이면 박병주씨 농가에서 초당옥수수 수확이 한창이다.  © 해남뉴스


웰빙 간식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생으로 먹는 옥수수, 해남 초당옥수수가 본격 수확되고 있다.


초당 옥수수는 1990년대 후반 일본에서 개발된 간식용 풋옥수수로 일반 옥수수에 비해 당도가 매우 높아 초당(超糖, super sweet corn)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우고 있다.


특히 과일 못지 않은 높은 당도와 아삭한 식감을 살려 생식으로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웰빙 간식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수분 함량이 높아 대부분 생으로 먹고, 별도의 감미없이 샐러드나 구이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100g당 칼로리가 96kcal로 찰옥수수의 절반 정도에 불과하고,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을 비롯해 카로티노이드 등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다.

 

6월 중순부터 수확을 시작한 해남 초당옥수수는 한달여간 15농가, 20ha 면적에서 450여톤을 생산할 계획이다.


해남산 초당옥수수는 엄격한 재배관리와 선별로 무게 400g, 20브릭스 이상 당도의 최상품만을 출하하고 있어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직거래 외에도 유통업체를 통해 해남미소, 카카오파머, 네이버스토어팜 등 온라인으로도 판매된다.

 

군은 올해 시범사업을 통해 재배면적을 크게 확대, 옥수수 종자, 완효성 비료, 생분해 비닐 등을 공급하는 한편 재배기술 현장교육을 통해 고품질 옥수수 생산을 지원해 나가고 있다.


또한 2ha 면적에 조기 출하를 위한 비닐하우스, 개량 비닐멀칭 시험재배로 2기작 재배 매뉴얼 및 연중 출하 체계를 개발해 농가의 틈새 작목으로 적극 육성하고 있다.

 

초당옥수수 재배농가 박병주씨는 “올해 일조량이 풍부하고 시설하우스 재배로 강우, 가뭄으로 인한 당도저하나 병해충 피해가 없어 품질이 매우 우수하다”며 “조기출하로 일반재배보다 1.5배 이상 소득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광고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06/27 [15:46]  최종편집: ⓒ 해남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초당옥수수] 해남 초당옥수수 본격 수확, 당도높고 아삭한 맛 인기몰이 이재화기자 2018/06/27/
뉴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광고
광고
광고
배너
배너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전어회 먹은 50대男, 비브리오 폐혈증 사망 / 편집국
아~ 팔이 저려요! 팔저림 현상 원인은.. / 여수백병원
깨끗한 해남만들기 범군민운동본부, 전 해남경찰서장 비리 의혹 고발 기자회견 / 윤재철기자
해남군의회, 추석맞이 복지시설 위문 / 윤재철기자
조광영 도의원, 송암복지원 찾아 훈훈한 나눔의 온정 실천 / 윤재철기자
해남군 추석연휴 종합대책 마련, 주민불편 없도록 만전 / 윤재철기자
천정배 의원, 대권도전 시사 “호남 낙후 책임지겠다” / 윤재철기자
법무부 법사랑위원 해남지구협의회, ‘사랑의 결연’ 행사 / 이재화기자
해남군 노인회관, 국비 확보로 신축 ‘탄력’ / 윤재철기자
로고 전남 해남군 해남읍 법원길 29 ㅣ 대표/발행/편집인 : 윤재철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재철 ㅣ 대표전화 : 061-536-4320 l 팩스 : 061-536-4322 l 등록일자 (2010.11.29-전남, 아00135) (해남, 라00001) ㅣ 기사제보 : 4320abc@hanmail.net
Copyright ⓒ 2007 해남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