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맑음속초24.2℃
  • 맑음21.5℃
  • 맑음철원18.8℃
  • 맑음동두천18.3℃
  • 맑음파주17.2℃
  • 맑음대관령18.2℃
  • 맑음춘천21.4℃
  • 구름조금백령도11.1℃
  • 맑음북강릉24.8℃
  • 맑음강릉25.9℃
  • 맑음동해20.8℃
  • 연무서울19.7℃
  • 맑음인천16.1℃
  • 맑음원주20.3℃
  • 맑음울릉도16.0℃
  • 맑음수원19.4℃
  • 맑음영월20.8℃
  • 맑음충주20.7℃
  • 맑음서산17.3℃
  • 맑음울진18.1℃
  • 맑음청주22.7℃
  • 맑음대전22.6℃
  • 맑음추풍령21.6℃
  • 맑음안동23.4℃
  • 맑음상주23.1℃
  • 맑음포항23.8℃
  • 맑음군산15.3℃
  • 황사대구26.0℃
  • 구름조금전주21.3℃
  • 맑음울산19.5℃
  • 맑음창원20.4℃
  • 맑음광주23.4℃
  • 맑음부산17.6℃
  • 맑음통영18.5℃
  • 구름조금목포17.0℃
  • 맑음여수18.1℃
  • 구름조금흑산도14.7℃
  • 맑음완도21.1℃
  • 구름조금고창15.8℃
  • 맑음순천21.4℃
  • 맑음홍성(예)20.6℃
  • 맑음21.0℃
  • 구름많음제주18.6℃
  • 구름많음고산16.8℃
  • 구름많음성산18.4℃
  • 구름많음서귀포17.9℃
  • 맑음진주21.4℃
  • 맑음강화15.0℃
  • 맑음양평20.4℃
  • 맑음이천21.5℃
  • 맑음인제21.0℃
  • 맑음홍천20.7℃
  • 맑음태백19.4℃
  • 맑음정선군22.3℃
  • 맑음제천20.3℃
  • 맑음보은21.3℃
  • 맑음천안21.0℃
  • 맑음보령14.7℃
  • 맑음부여22.3℃
  • 맑음금산22.0℃
  • 맑음21.5℃
  • 맑음부안16.6℃
  • 맑음임실22.7℃
  • 맑음정읍19.6℃
  • 맑음남원25.0℃
  • 맑음장수22.5℃
  • 구름조금고창군17.2℃
  • 맑음영광군15.6℃
  • 맑음김해시18.7℃
  • 맑음순창군24.7℃
  • 맑음북창원22.1℃
  • 맑음양산시20.8℃
  • 맑음보성군21.0℃
  • 구름조금강진군21.8℃
  • 구름조금장흥22.6℃
  • 맑음해남19.3℃
  • 구름조금고흥20.1℃
  • 맑음의령군24.7℃
  • 맑음함양군25.6℃
  • 맑음광양시22.0℃
  • 맑음진도군17.1℃
  • 맑음봉화21.5℃
  • 맑음영주21.1℃
  • 맑음문경22.2℃
  • 맑음청송군23.1℃
  • 맑음영덕21.1℃
  • 맑음의성23.8℃
  • 맑음구미24.1℃
  • 맑음영천23.9℃
  • 맑음경주시25.8℃
  • 맑음거창24.1℃
  • 맑음합천25.5℃
  • 맑음밀양25.3℃
  • 맑음산청23.6℃
  • 맑음거제18.3℃
  • 맑음남해20.8℃
  • 맑음20.0℃
기상청 제공
해남고, 학교안 문화 인터뷰 데이활동 실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남고, 학교안 문화 인터뷰 데이활동 실시!

외국어 역량과 다문화 감수성을 동시에

untitled해남고2.jpg

 

해남고등학교(교장 김춘곤)는 글로벌 화상교류동아리 학생 20명이 지난 14학교 안 문화 인터뷰 데이체험활동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해남고는 2017년부터 학생들이 영어 사용 기회를 늘리고 외국인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기 위해 인터뷰 데이를 운영하면서 동아리 학생들이 광주 충장로에서 외국인을 찾아 인터뷰하고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였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 19 확산으로 학생들의 체험활동이 제한되고 화상교류 활동의 주목적인 영어 활용 활동이 부족한 상황에서, 해남 관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원어민 영어 선생님을 초청하여 학교 안 문화 인터뷰 데이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진로 희망 그룹별로 2-4명이 한 조를 이루어 동아리 활동 시간에 모여 문화항목과 진로항목으로 나누어 인터뷰 질문지를 만들었다. 학생들은 문화와 관련하여 한국의 문화의 독특한 점’ ‘한국의 정치 상황에서 느끼는 점’, ‘맛있는 음식과 한국인의 정() 문화등에 관한 영어 질문지를 작성했으며, 진로와 관련하여 그룹별로 인권과 차별’, ‘미세먼지와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환경 보존 방법’, ‘교사양성 교육등에 관한 질문을 준비하였다. 영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캐나다와 미국 등 4개국, 6명의 원어민 선생님이 활동 강사로 초대되어, 두 시간 동안 6개의 준비된 교실에서 각 나라의 문화와 역사에 관해 간단한 소개를 한 후 학생들의 인터뷰 질문을 듣고 답을 하는 활동이 이어졌다.

 

 

 

이 활동에 참여한 송○○(1학년) 학생은 캐나다의 공식적인 국가 원수가 영국 여왕이라는 사실이 놀라웠고 정치와 문화가 전부 연결되어 있음을 느꼈다고 했다. ○○(1학년) 학생은 코로나로 이런 체험활동이 없어서 답답했는데 외국인 선생님과 문화 차이를 이야기하고 유익한 시간을 보낸 것 같다며 행복한 미소를 보였다. 미국 오하이오 출신의 원어민 선생님은 간단한 문화 관련 인터뷰 활동이라고 생각하고 참여하였는데 학생들이 인종차별에 관한 질문을 하자 당황했다면서 학생들의 질문의 수준이 상당히 높았다고 감회를 밝혔다.

 

 

 

문화 인터뷰 데이 활동에 앞서 동아리 학생들은 1111일에 해남군 건강가정·다문화 가족지원센터의 윤정숙 팀장을 초청하여 문화 다양성 인식과 타문화에 대한 존중에 관한 강의를 들었다. ○○(1학년) 학생은 강의 후 한국 사회에서 국내 체류 외국인이 전체 인구 대비 5%라는 것은 한국은 다문화 사회에 접어 들었다고 생각한다고 했으며, ○○(2학년) 학생은 한국의 다문화는 이제 그들이 아니라 우리로 불러야한다고 생각을 밝혔다.

 

 

 

이 활동을 적극 지원한 김춘곤 교장은 코로나로 위축된 학교 밖 체험활동을 학교 안으로 들여오면서 고민이 많았다면서 우리 문화 안에서도 차이가 많은데 낯선 문화에 대해 차이를 인정하고 이러한 차이로 차별하지 않는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